Nuri

현장의 목소리 (대통령상 수상 농장)


2020-02-17

2019년 10월에 충북음성에서 열린 제22회 전국 한우 능력 평가대회에서 고령에서 한우 110마리를 사육하고 있는 박**씨 농가에서 출품한 한우가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현재 이 농장은 우량한 암소를 번식하기 위해서 작년에 홀맘을 구매하여 인공수정에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3마리의 송아지가 출산하였고 그중에서 12마리가 암송아지를 얻었다고 감사의 말씀을 전해 왔습니다.  농장주의 말씀을 빌리자면 제품의 사용방법대로 반응온도를 온도계로 철처하게 체크하였고 시간도 30분가 지켜서 사용해 이같이 좋은 성적을 얻었으며 한마리의 숫송아지도 반응 온도만 잘 지켯다면 암송아지를 생산해 낼수있었을텐데라고 아쉬워했습니다.  현재 사육농장에 견학오시는 많은 한우 사육농가에게도 홀맘 제품에 대한 사용방법을 현장의 목소리로 전달해 주시고 계십니다.  

참고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충분히 숙지 하신 후에 암소 생산용 제품(홀맘)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우 냉동정액에는 약 2천5백만마리(한국 인구의 절반에 해당하는 숫자)의 정자가 들어있고 이 수많은 정자중에서 단 한마리가 난자와 만나서 수정이 이루어지며 이 정자의 성(수컷 또는 암컷)에 따라서 송아지의 성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약 반인 1천2.5백만마리의 정자를 다 잡기 위해서는 많은 정성과 세심하게 정해진 방법을 준수하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1) 가장 중요한 것은 정자와 제품이 섞은 후 반응 시키는 온수의 온도를 반드시 35도이상으로 해야 합니다. 이것은 홀맘 단백질에 의해서 Y정자가 응집하기 위해서는 정자의 운동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자가 낮은 온도로 인해 움직이지 않으면 전혀 응집이 일어나지 않으며 또한 정자가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반응 시간을 길게 두어도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2)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35도 이상의 온수에서 홀맘 제품과 섞은 후 반응하는 시간을 적어도 30분 정도 두는것입니다. 반응 하는 시간을 충분히 주면 약 반수의 Y 정자 모두 응집을 유도할수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두가지 점을 꼭 명심하시어 사용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수있읍니다. 

재차 말씀드립니다만 가축을 비롯해 암컷 수컷을 조절하는 능력은 예로부터 삼신할매의 능력이라 여겼고 이를 위해서 백일기도등 온갖 정성을 다해야지만이 원하는 성을 얻을 수 있듯이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현장(농가)에서 삼신할매와 같은 정성과 주의를 다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얻을수 없을것입니다. 

축산을 전공한 한 사람으로서 대한민국과 세계 축산업 발전을 통한 작게는 고생하시는 축산농가에는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수있는 기회가 되며 전 세계적으로는 많은 식량을 생산함으로서 기아를 해결할수있는 가장 중요하며 필요한 기술인 성 조절 기술을 개발하여 보급하는것에 매우큰 자부심을 지니고 있습니다. 

끝으로 좋은 소식 전해주신  고흥의 박**님의  따뜻한 격려말씀인 "이런 훌륭한 제품을 개발해 주어 감사하다"는 따뜻한 격려 말씀 깊이 감사 전합니다. 

추운 날씨에도 건강 유념하시고 한우 농장의 무궁한 발전 기대하겠습니다.

 

누리사이언스 일동